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 투자 전략

쿰즈 발행일 : 2023-10-16
반응형

"투자 세상을 세계로 넓혀야 한다. 이는 현명한 투자자가 되기 위한 첫 걸음이다."

글로벌 ETF의 저자 이승원 미래에셋자산운용 본부장이 한 말입니다. 내 자산의 모든 것을 한국에만 걸지 않고 미국과 같은 선진국에도 ETF를 통해 분산 투자하는 것이 내 자산을 안정적으로 굴려나가는 바람직한 투자 방법론이 될 것입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국과 미국 ETF 투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한민국 ETF의 투자 필요성

 

투자 환경의 발달로 손쉽게 미국이나 유럽, 중국, 신흥국 등 ETF 투자 대상이 글로벌로 확대되고 있음에도 한국은 높은 정보접근성, 리스크 관리, 유리한 세제 혜택, 성장성으로 인해 여전히 매력적인 투자처입니다. 한국인이라면 한국의 어떤 산업이 강한지, 어떤 기업이 유망한 지를 뉴스 등을 통해 쉽게 정보를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단기적으로 발생한 리스크에 빠르게 대응하기도 쉬울 것입니다.

 

또한 세금 측면에서도 한국 ETF는 매우 유리한 환경에 있습니다. 국내주식형 ETF 투자의 경우 현재 기준 매매차익에 대한 세금이 전혀 부과되지 않으나, 해외주식형 ETF 투자의 경우에는 매매차익에 대하여 배당소득세 15.4%가 부과되고, 해외상장 ETF 투자의 경우 매매차익에 대하여 양도소득세 22%가 부과됩니다.  

 

한국은 글로벌 환경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다양한 핵심 산업들이 존재합니다. 특히, IT, 반도체, 2차전지, 바이오 등 미래 성장성이 기대되는 산업은 물론, 조선, 화학, 건설과 같은 전통 산업에서도 세계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알아두면 쓸모 있는 대한민국의 ETF 투자법

 

한국의 대표 기업들에 투자하고 싶다면,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주가 지수인 코스피200에 투자하는 ETF는 다음과 같습니다.

KODEX200
TIGER200

 

우리나라의 특정 업종 섹터에 투자하고 싶다면, 반도체 섹터의 경우 대표적인 ETF는 다음과 같습니다.

TIGER Fn반도체TOP10
KODEX 반도체
TIGER 반도체

 

 

또한, 2차전지 섹터의 경우 대표적인 ETF는 다음과 같습니다.

TIGER 2차전지 테마
TIGER KRX2차전지K-뉴딜
KODEX 2차전지산업

 

미국의 ETF의 투자 필요성

 

미국은 ETF 투자에서 가장 매력적인 투자처 중 하나입니다. 미국에 투자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투자 시장의 규모와 미국 기업들의 혁신성입니다. 미국이 글로벌 세계 주식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무려 60%에 달합니다. 전 세계 상위 10개 기업 중 사우디아람코를 제외한 9개 기업을 모두 미국이 차지하고 있으며, 100대 기업 중 62곳은 미국에 본사를 두고 있을 정도입니다.

 

짧은 역사를 지닌 미국이 이토록 성장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바로 글로벌 산업을 이끈 '혁신성'이라 할 수 있습니다. 미국은 1990년대 초반부터 IT산업 혁신에서 현재의 4차 산업혁명까지 모두 주도적으로 이끌며 성장해 왔습니다.

 

미국에 투자하여야 하는 또 다른 이유는 미국에 투자하는 자산이 기축통화인 달러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역사적으로 달러는 국내외 경제가 불안하고 변동성이 높은 시장에서 상대적으로 가치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달러 자산에 투자하는 것만으로도 리스크가 높은 시장에서 내 자산을 일정 부분 헤지(Hedge)하여 보호할 수 있는 장치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미국은 자본주의 사상 하에 주주들에 대한 존중의 문화가 자리 잡혀 있어 주주환원정책을 통해 기업의 이익을 주주들에게 돌려주는 문화도 투자 이유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알아 두면 쓸모 있는 미국 ETF 투자법

 

미국 주식시장을 대표하는 주가 지수는 S&P500, 나스닥100 등이 있으며, 여기에 투자하는 ETF는 다음과 같습니다.

SPDR S&P500 ETF Trust (SPY, 해외상장)
Invesco QQQ Trust (QQQ, 해외상장)
TIGER 미국S&P500 (국내상장)
TIGER 미국나스닥100 (국내상장)

 

 

또한, 미국의 성장 산업을 얘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섹터가 바로 미국 빅테크입니다. 미국의 디지털 경제 가속화를 이끈 기업인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테슬라, 엔비디아 등이 바로 미국의 빅테크 기업들입니다. 미국 빅테크 섹터에 투자하는 ETF는 다음과 같습니다.

TIGER 미국나스닥100
TIGER 미국테크TOP10

 

자산배분 투자

이 외에도 중국, 유럽, 일본, 인도 등 다양한 투자 국가들이 존재하며, 자산 배분을 통해 이러한 국가들에 대하여 ETF 투자를 하는 것이 시장의 방향성을 예측하기 어려운 환경에서 바람직한 투자법이 될 것입니다.

 


[같이 읽으면 도움되는 글들]

 

 

미국 주식 SPY의 성과와 앞으로의 전망

미국 주식시장 전체에 투자하는 ETF를 대표하는 SPY ETF(줄여서 "SPY")의 그간 성과와 장기적인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PY란? SPY는 State Street Global Advisors가 운용하는 ETF로서, S&P 500에 포함된 대

kmkmze.com

 

 

미국 주식 QQQ의 성과와 앞으로의 전망

미국 나스닥 시장 전체에 투자하는 ETF, QQQ ETF(줄여서 "QQQ")의 그간 성과와 장기적인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QQQ란? QQQ는 Invesco QQQ Trust ETF를 나타내며, 미국 나스닥(Nasdaq) 100 지수를 추종하는

kmkmze.com

 

 

미국 주식 시장을 대표하는 5대 주가 지수

미국 경제는 세계 경제의 과반 이상을 차지하는 글로벌 경제의 중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미국 경제를 가장 잘 나타내는 주가지수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경제의 중심 미국의 주식시장을

kmkmze.com

 

반응형

댓글